우수자본재 개발유공자 포상식
포상에서 은탑산업훈장을 수훈하며 최고상을 수상했으며 신성엔지니어링은 국무총리표창을 받았다.
한국기계산업진흥회(회장 정지택)는 16일 KINTEX 3층 그랜드볼룸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주최로 ‘2014년도 우수자본재 개발유공자 포상식’을 개최했다고 밝혔다. 시상식에는 300여명의 유관기관장 및 기계산업인이 참석했으며 유공자 46명에 대해 포상이 이뤄졌다.
우수자본재 개발유공자는 수입의존도가 높은 핵심 자본재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전념해 온 기계산업계 임직원의 사기진작을 위해 1984년부터 포상을 실시하고 있다.
올해 포상에서 영예의 은탑산업훈장은 국내 전동 액츄에이터와 밸브위치표시기 시장의 국산화 선두주자로 Quater-Turn Type 밸브 액츄에이터 세계시장점유율 14%, 밸브위치표시기 세계시장점유율 6.7% 등을 기록해 국가 산업경쟁력 제고에 이바지한 공로로 (주)에치케이씨 한성민 대표이사가 수상했다.
철탑산업훈장은 발전소의 핵심설비인 감온감압 복합제어밸브 등을 국내 최초로 개발해 기존 수입제품대비 약 40%의 비용절감효과와 300억원의 시장창출 기대효과로 산업발전에 기여한 안효득 (주)코펙스 대표이사가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.
산업포장은 우리나라 건설기계 산업발전에 크게 기여했으며 터널굴진기(TBM) 국산화를 통해 수입대체 및 신성장산업군 창출에 기여한 오원섭 이엠코리아(주) 사장, 친환경 고성능 유압브레이커 국산화를 통해 품질 및 가격의 국제경쟁력을 확보하고 고용창출을 이룬 주진무 대모엔지니어링(주) 전무이사, 원전 핵심제어설비 국산품의 성능 및 신뢰성 검증을 통한 기술성 및 현장적용 가능성을 입증하고 동반성장 모범사례를 구현한 곽택헌 한국수력원자력(주) 팀장 등이 수상했다.
이밖에 대통령표창은 양재구 플로우테크(주) 대표이사 등 3명과 기업부문 씨피시스템(주) 1개사가 수상했다. 국무총리표창에는 강호경 현진소재(주) 사장 등 4명과 기업부문에서 신성엔지니어링 등 3개사,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표창에는 정순원 (주)화신볼트산업 대표이사 등 17명과 11개 기업이 각각 수상했다.